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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vesting

[3프로TV정리] 중국시장 관련 - 권순우 팀장

by 공돌이0910호 2022. 8.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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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를 하시는분들이야 대부분 이미 알고계시는 내용이겠지만...

 

우리나라는 대중 무역비율이 높습니다. 과거에 중국에 많이팔았죠, 관광산업도 포함해서

하지만 사드배치 이후 많은 정치적인 이슈가 발생했고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을 거치면서

우리나라의 대중 무역에 꽤 많은 영향을 끼쳤습니다. 

아모레 퍼시픽같은 중국에 많은 소비제를 팔았던 회사들의 주가추락을 보면 알수있죠

 

5년 차트 기준 거의 최저점 수준입니다. 코로나 이후 꽤 올랐는데 그이후로 지속적인 감소세네요

 

감정적이든 정치적이든 중국을 마음에 들어하지 않는 분들이 많을것입니다. (중국때문에 계좌가 반토막나....하 ㅋㅋㅋㅋ)

 

아래 삼프로 방송은 감정적이거나 정치적인 부분을 배제하고, 

경제적인 상황과 중국 공산당이 드라이브하려는 방향을 고려해서

중국에 진출한 우리기업들에 대한 앞으로의 방향성 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직접적인 종목에 대한 부분이 아니라 관심이 많이 없을수도 있겠지만 제 나름대로 재밌게 봐서 가볍게 정리해봤습니다.

 

https://youtu.be/NLl4QX28rw4

 

간단한 정리입니다. 

 

1. 과거와 현재

한중수교30주년 - 방송관련 전문가 섭외가 어렵다

한국에 있어 기회의 땅(이었다)

2021 기준 수출의 1/4 중국행

 

과거 : 신발  수출

현재 : 반도체, 정밀 화학재 

중국이 자체적으로 반도체, 정밀화학을 생산하게되면 수출에 영향, 중국이 한국에 요구하는 수준이 높아짐

중국이 중간재를 고도화시키면 우리나라는 완성품을 팔아야한다 -> 니즈를 충족시킬수있나?

 

대중교역수지가 나빠짐

2차전지 배터리 수입이 2배가량 늘어남, 우리가 중간재를 수입하고있다.

 

 

2. 기업 상황

한국기업 

예, LCD - 삼성 디스플레이 사업철수, 중국과 경쟁불가

삼성전자, 아모레퍼시픽  많은 기업체들이 중국사업체,매장을 철수 

중국진출기업 97% 매출감소를 예상

 

지정학적, 외교적, 감정적 문제가 아니라 사업포트폴리오가 변화하고있다.

다른시장(국가)으로 판매를 고려하거나 글로벌 마켓에서 인지도를 높일 있는 전략을 가지고가야한다

 

중국기업

SMIC 파운더리 : 자체 7나노 반도체 생산

미국에서 10나노 이하장비 수출금지 (ASML의 EUV장비 판매금지)

글로벌 경쟁력은 갖지못하겠지만 중국 내수용으로 사용가능

 

YMTC  낸드플래쉬 : 애플에 납품중

Unisoc  펩리스 : 엑시노스보다  많은 판매량

 

중국 자체적으로 반도체 공급망을 확보하기위해서 많은 돈을 투자하고있다

 

3. 국내기업 전략

품목별로 전략적인 판단, 포트폴리오 변화가 필요하다

현재 베트남에 많은 집중이 되어있다. -> 베트남에서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등이 강세

포트폴리오의 변화를 성공적으로 이룬 기업이 주도적인 역할을 할것이다.

 

 

중국이 인구를 바탕으로한 큰 시장인것임은 부정할수없는 사실이지만

공산당의 리스크 및 타 국가와의 관계, 자체적인 경제구축 펀딩 등을 보면

쉽지않은 시장임에은 분명해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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