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프로 티비중에 상담소라는 세션이 있습니다.
구독자들에게서 사연을 받아 가이드나 솔루션을 제시해주는 상담을 해줍니다.
대부분 사연들은 제 상황과 꽤 동떨어져있지만
가끔 저와 유사한 상황이 나와서 참조할만 합니다.
다만 상담소 세션은 듣고싶어하는 답변 외 조금 부가적인 이야기나 사이드 스토리가 많이 나오죠 ㅎㅎ
가볍게 듣기에는 좋습니다만 의외의 인물이 함께 출연하셔서 가볍게 요약해봤습니다.
자동차 좋아하시는분들이라면 유튜브에서 봤을법한 MOCAR의 김한용 님이 나오셔서
테슬라에 대한 이야기를 하셨고, 그 전에 상담과 답변에 대한 부분도 적어보겠습니다.
요약본입니다.
1. 하락장에서의 주식관리 홀딩? or 손절?
Q. 상담자
2020년부터 투자 시작, 지속적인 하락세
첫 손절 후 다시 매수했지만 재 손절 or 홀딩 고민
대부분 소유 주식들이 대기업 및 대기업 관련 주
A. by 박병찬 부장
좋지 않은 요소와 좋지 않은 시장 상황
최근 약 1년 넘게 지속된 하락세는 장기적으로 봤을 때 10년에 한 번 올까 말까 한 하락장
장기적으로 봤을 때 아랫부분에 와있다고 볼 수 있다.
지금 보유주식이 없다고 가정 후,
현금을 가지고 그 주식을 현 상황에서 매수하고 싶으면 홀딩,
그렇지 않으면 매도로 현금 확보 후 사고 싶은 주식을 사는 것을 추천
수익을 주고 있다 → 판단이 옳았다 → 홀딩
손실이 나고 있다 → 판단이 틀렸다 → 재검토 후 여전히 판단이 틀렸다라고 나오면 매도
다만, 이 상황에서 모두 다 매도하고 나오는 것은 권장하지 않는다.
종목을 정리한 후 가지고 가는 게 더 낫지 않나.
2. 테슬라 및 자동차 관련 by 김한용
- 기아자동차
현대차와 기아차를 비교해보면 기아차의 이미지와 판매량이 좋아졌다.
- 테슬라
Q.
테슬라의 가장 큰 리스크는
기존 내연기관차량이 하이퀄리티 전기차가 대량 생산될 경우의 선점효과를 잃지 않을까?
A.
7년 전에 나온 테슬라보다 아직도 못한 전기차들이 많다
충돌 테스트 및 연비 등이 아직도 상위권, 자율주행도 최상위권 수준.
테슬라는 전기차 인프라와 함께 시장을 선점하는 중
당분간은 시장 선점 효과가 해소될 가능성이 적다.
배터리 생산/양산에서도 우위점이 있다. (기가 팩토리)
내연기관 회사들도 전기차 부문을 분사해야 하지 않을까? (엘지화학 엘지엔솔처럼)
젊은 세대가 현재 테슬라를 바라보는 시점도 프리미엄화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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